Co-design(공동 설계)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개발 과정에 관련된 모든 이해 관계자들이 함께 참여하여 최종 제품이나 서비스의 품질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특히나,디지털 헬스케어 분야에서,환자,환자 가족,의사,간호사,보험 회사와 같은 다양한 이해 관계자들이 복잡하게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성공적인 개입 혁신을 위해Co-design을 적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Co-design과정에서Boundary x-object(경계 객체)는 다양한 이해 관계자들 간의 소통과 협력을 원활하게 돕는 역할을 합니다.특히 환자 여정 지도(Patient Journey Mapping)는 헬스케어 서비스 디자인에서 사용되는boundary x-object으로서 환자가 의료 서비스를 이용하는 과정을 단계별로 시각화하여 나타낸 것입니다.이는 환자의 입원,외래 진료,검사,수술 등의 경험을 환자가 진료 과정의 타임라인으로 표현하여,환자가 겪는 경험과 감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이를 통해 의료 서비스를 개선하고 환자 경험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이번 강연은 빅데이터를 활용한 환자 여정 지도의'Data-enabled Patient Community Journey Map'툴을 개발하여AI기반의 원격 건강 진단 및 관리의Co-design을 이뤄낸 과정을 발표하고자 합니다.